연방 환경보호국은 최근 테스크 결과 뉴왁시 일부 지역에서 시 당국이 제공한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여전히 납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발표했습니다.
뉴왁시는 지난 3년간 납 레벨 수위가 계속 높아졌고, 지난해에는 수돗물 납 성분 문제에 공무원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소송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소송 이후 뉴왁시는 주민들에게 정수 필터를 공급하기 시작했고 약 3만 8천개의 필터가 배포됐습니다.
뉴저지 주지사와 뉴왁 시장은 주민들에게 제공된 정수 필터가 납 성분 상승을 억제시키지 못한다는 테스트 결과가 나오자 주민들에게 생수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필 머피 주지사는 11일 성명을 통해 영향을 받는 주민들에게 물을 공급하기 위해 연방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환경보호국은 필터가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필터의 효과는 식수 속에 든 오염 물질 수준에 달려있다며 뉴왁 주민들에게 식수와 요리용으로 생수를 사용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뉴왁시는 각 가정으로 공급되는 식수에 대한 테스트를 뉴왁시 전역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으며, 납 성분 검출 상황의 범위를 파악해 가능한 빨리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필터 제조업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연말까지 최대한 납 성분을 감소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AM1660 K-라디오 김경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