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봇 주지사, 텍사스 멕시코 접경 지역 ‘안전 보장’ 노력…자원 배치 약속

0
1037

그렉 애봇(Greg Abbott) 주지사가 텍사스 멕시코(Texas-Mexico) 접경 지역의 인도주의적 위기를 크게 우려하며 주 차원의 국경 지역 안전 보장을 위한 자원 배치를 약속했습니다.

애봇 주지사는 어제(9일) 오전 텍사스 멕시코 국경 지역을 항공 순시한 뒤 미션(Mission) 시에서 다소 격앙된 어조로 연설을 했습니다. 그는 멕시코의 마약 카르텔 집단들의 주도 하에 여성과 어린이들을 동반한 채 불법으로 국경을 넘어 오는 사람들을 목격했다면서 이는 궁극적으로 미 국경순찰대(U.S. Border Patrol)를 압도해 마약과 현금 총기 등을 더 수월하게 밀반입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애봇 주지사의 이날 국경지역 방문은 인도주의적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국경 지역 안전 보장 노력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지난 토요일(6일)에 텍사스 주 정부는 연방 정부가 발을 뺀 뒤 경비력이 약화된 국경 지역 보안 강화를 위해 계획한 론스타 작전(Operation Lone Star)을 공개적으로 발표했습니다.

론스타 작전에 따르면 텍사스 주 공공안전국 DPS가 주 방위군(Texas National Guard)과 통합한 가운데 육 해 공 자원을 비롯 전략적 국경 보안 자산까지 인도주의적 위기가 매우 심각한 지역에 배치됩니다. 이는 멕시코 마약 조직들과 다른 밀반입업자들이 마약을 들여 오고 사람들을 밀입국 시키는 행태를 막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봇 주지사는 또 연방 정부가 국경에 배치된 국경 순찰대에게 아직도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실시하지 않은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으며 연방 정부가 자초한 국경 단속 부실을 보완하기 위해 Texas Military Department와 state troopers의 병력을 배치하는 등 관련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군 병력과 DPS 병력 그리고 국경 순찰대가 합동으로 국경을 단속하는 노력만으로도 마약 카르텔들에게 텍사스 국경의 보안이 철통 같다는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몇 주 사이 미 남부 국경 지역에 보호자 없이 홀로 국경을 넘는 아이들의 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인도주의적 위기 재발에 대한 불안이 커졌습니다. 이에 3200여명의 불법 월경 아동들이 연방 세관국경수비대 CBP의 구금 시설에 수용돼 있습니다. 이는 지난 2주 동안 3배로 증가한 수치라고 언론이 CBP의 내부 문서를 인용해 전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애봇 주지사는 바이든 행정부가 국경 보안을 외면하고 불법 이주민을 불러 들이는 정책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맹비난하며 텍사스는 합법적인 이민은 지지하지만 텍사스에 인도주의적 위기를 유발하고 텍산들의 생활을 위태롭게 하는 국경 개방 정책은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이 같은 인도주의적 위기에 맞서기 위해 주 자원과 사법기관 인력 동원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애봇 주지사는 연방세관단속국 ICE에 추가 자금 지원을 요청했으며 연방 정부를 향해선 즉시 불법 월경을 하는 사람들을 수용할 시설을 추가 설치하고 치안판사도 더 많이 배정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코로나 19  예방 생활수칙 (CDC제공)

CDC는 공공장소, 행사, 모임 그리고 주변에 다른 사람이 있는 모든 곳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2021년 2월 2일부터 비행기, 버스, 기차를 비롯해 미국으로 들어오거나 미국내를 이동하거나 미국에서 나가는 모든 유형의 대중교통수단과 공항, 역 등 미국 교통 허브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입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