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플로이드, 휴스턴에 대형 ‘도로화’로 영원히 남는다

0
479

지난해 여름 백인 경찰의 가혹행위로 숨져 전 세계적인 인종차별 항의 시위의 불을 지핀 조지 플로이드가 고향인 휴스턴에서 대형 도로화(畵)로 영원히 남게 됐습니다. 최현준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8일) 조지 플로이드의 모교인 휴스턴 ‘제이크 예이츠 고등학교’ 앞 도로에 새겨진 대형 추모 그림이 공개됐습니다. 약 2블록에 달하는 도로 위에 ‘흑인 목숨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BLM)는 붉은색 문구와 플로이드가 고등학교 미식축구팀에서 입었던 유니폼이 새겨졌습니다. 

작품은 현지 예술가인 조나 일라이자가 플로이드의 옛 미식축구팀 동료들이 출범한 비영리단체 ’88 첨프’ 등의 의뢰로 제작했습니다. 

어제 헌정식에서 실베스터 터너 휴스턴 시장은 “이 작품은 조지 플로이드의 삶과 죽음이 헛되지 않았다는 또 다른 공개적 메시지”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헌정식에 참석한 플로이드의 조카 비앙카 윌리엄스는 “우리 가족에게 정말 큰 의미가 있는 그림”이라면서 “삼촌에게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플로이드의 고향인 휴스턴 곳곳에서는 또 건물주들의 허락을 받아 그의 얼굴을 그린 벽화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습니다. 플로이드는 지난해 5월 25일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위조지폐를 사용한 혐의로 연행되는 과정에서 경찰에 목이 눌려 숨졌고, 이는 이는 전국적인 인종차별 항의 시위를 촉발했습니다.

또한 미국을 넘어 세계 각국으로 번진 시위는 지구촌에 만연한 인종차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됐습니다. 

한편 워싱턴DC에도 플로이드를 기리기 위한 대형 문구가 도로에 새겨졌습니다. 지난해 6월 백악관과 인접한 라파예트 광장 앞 16번가 4차선 도로에는 노란색 페인트로 ‘흑인 목숨은 소중하다’는 문구가 큼직하게 새겨졌고, 워싱턴DC는 아예 이 구간의 이름을 ‘흑인 목숨은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플라자’로 바꿨습니다. 달라스 DKnet 뉴스 최현준입니다.

코로나 19  예방 생활수칙 (CDC제공)

CDC는 공공장소, 행사, 모임 그리고 주변에 다른 사람이 있는 모든 곳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2021년 2월 2일부터 비행기, 버스, 기차를 비롯해 미국으로 들어오거나 미국내를 이동하거나 미국에서 나가는 모든 유형의 대중교통수단과 공항, 역 등 미국 교통 허브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입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